• 발명의날 기념식
사업공고 전체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제51회 발명의 날 보도자료 및 포상결과
사업기간
2016-05-19 00:00 ~ 2016-05-19 00:00
기타
작성자 최성훈 등록일 2016-05-26 조회수 5743

‘발명으로 만드는 일자리, 특허로 더하는 행복’ 제51회 발명의 날 기념식 개최 


- 무인 자동차 핵심기술 개발 ㈜만도 성일모 수석사장 금탑산업훈장 
- ‘올해의 발명왕’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휘용 책임연구원 선정 
- 환경·에너지 관련 수상자 비중 높아... 총 80명 포상 

특허청(청장 최동규)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가 주관하는 제51회 「발명의 날」기념식이 19일 오전11시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됐다. 

< 발명의 날 > 
 발명인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국민의 발명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1957년 5월 19일 제정된 법정기념일 

‘발명으로 만드는 일자리, 특허로 더하는 행복’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기념식에는 구자열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 겸 한국발명진흥회장, 최동규 특허청장을 비롯해 발명․특허 유관단체장, 발명가 및 학생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기념식에는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한 발명 유공자에 대해 산업훈장,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등 총 80점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만도의 성일모 수석사장이 1등급 훈장인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무인 자동차 산업의 핵심 기술이자 고부가가치 기술인 첨단안전장치, 자율주행기술 등을 개발하고 특허를 확보해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은탑산업훈장은 세포신호전달과정을 규명하여 노화 방지 특허를 확보함으로써 K뷰티 활성화를 이끈 ㈜코리아나화장품 이건국 부사장, 연간 1,000건 이상의 특허를 출원하여 조선산업 분야 기술개발에 힘쓴 삼성중공업㈜ 박대영 대표이사에게 수여됐다. 

또한 전기자동화 분야에 있어 국내 최대 지식재산권 포트폴리오를 확보한 LS산전㈜ 김지영 상근고문, 특허가치평가 모델을 개발하여 특허거래 활성화에 앞장선 윤앤리특허법률사무소 윤동열 대표변리사가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이외에 ㈜탑엔지니어링 김진락 상무, (사)한국여성발명협회 조은경 회장이 철탑산업훈장을, ㈜하배런메디엔뷰티 김상두 대표이사, ㈜예건 노영일 대표이사가 석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또한 이번 기념식에는 신기술 연구개발 및 창의적 혁신으로 한 해 동안 과학기술계에 귀감이 된 발명가에게 주어지는 「올해의 발명왕」 시상도 함께 진행됐다. 

「올해의 발명왕」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김휘용 책임연구원이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UHD TV 서비스에 필요한 영상압축 기술과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관련 특허를 창출하고 이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인정받는 등 정보통신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수상자 중 최연소 발명가는 성남중학교 2학년 강준모 학생이다. 평소 미술을 좋아하던 강 군은 휘어지지 않는 붓, 굳지 않는 포스터칼라 용기, 고정되는 물통 등을 발명했으며 특허 등록 3건, 특허 출원 24건 등 총 40건의 지식재산권을 창출했다. 

최고령 수상자는 75세의 해강특허개발원 이병훈 대표다. 이 대표는 의학박사로서 40여 년 간 임상 과정에서 경험한 진료 및 치료 장치를 개선해 다수의 특허를 출원하며 국가 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한 바 있다. 

올해는 특히 환경과 에너지 분야의 수상 비중이 높았다. 환경 분야에서는 황사 및 유해먼지 제거 기술, 질병 모니터링 감지 기술, 터널 매연 저감 기술 등이, 에너지 분야에서는 미활용 에너지 소비를 극대화하는 기술, 전기에너지 효율을 개선한 전동차 전기저장장치 기술, 태양광 산업의 부품 검사장비 조기개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고용량 에너지 저장 장치 등이 눈길을 끈다. 

이번 발명의 날 기념식에는 발명유공자에 대한 시상식과 더불어 주요 발명품 전시관이 마련됐다. 올해 수상작인 ㈜만도의 자동차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과 세계최초 체인 없는 전기 자전거, 한국기계연구원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용 플라즈마 버너, 한국도로공사의 구조물 3D 진단 로봇, ㈜코웨이의 양면으로 공기를 흡입하는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등이 전시됐다. 

아울러 G-러닝 게임 어플리케이션인 <발명탐정 진>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발명게임 체험관과 온라인에서 펼쳐진 ‘제51회 발명의 날 기념 엉뚱한 상상력 나누기 캠페인’의 주요 수상작들을 전시하는 공간을 마련하여, 국민들이 보다 친근하게 발명을 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최동규 특허청장은 “오늘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발명인들에게 더 많은 역할과 책임이 주어지고 있다”며 “발명인들이 창의와 혁신을 통해 우리 경제의 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 실현에 기여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 보도자료 1부. 
 

사업공고 전체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이전글 제51회 발명의 날 기념식 행사(포상) 사진
이전글 다음글 제51회 발명의 날 기념식 개최 안내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평가하기
    만족도 코멘트
    만족도 제출버튼

    ㆍ콘텐츠 담당자 : 김정현 [발명진흥실] ㆍ전화문의: 02-3459-2794리뷰이미지

발명진흥회

0613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역삼동, 발명진흥회)

PHONE : [02] 3459-2800·FAX : [02] 3459-2999

COPYRIGHT 2014 Korea Invention Promotion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