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공고
사업공고 전체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보도자료] 특허기술 "기술경매"로 산다
분류
사업기간
~
기타
작성자 최화봉 등록일 2007-01-22 조회수 10341

 


특허기술, “기술경매”로 산다

- 인터넷 특허기술거래시스템(IP-Mart) 새 단장 -



특허청(청장 전상우)은 기술아이템을 찾는 중소기업이나 창업자가 입맛맞는 우수한 특허기술을 인터넷상에서 손쉽게 찾아, 구매할 수 있는 특허기술거래시스템(IP-Mart)을 새 단장하고, 2007. 1. 22(월) 오픈한다.


국내 최다의 기술정보DB를 보유하고 있는 IP-Mart는 지난 2000년도에 구축된 이후 개인발명가, 창업자, 기업가에게 필요한 다양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 정보를 제공하여 왔으나, 이용자가 3만 4천건의 방대한 기술정보DB를 일이 검색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다.


특허청은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이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하기 위해 2006년도에 IP-Mart를 개편하였다. 이번 개편으로 새롭게 제되는 주요 서비스로는 「기술매칭」, 「기술경매」, 「기술평가」, 「술금융(정책자금)조회」가 있다.


기술매칭」은 기존의 단순검색과는 달리 거래 희망자가 판매 또는 구하고자 하는 특허기술을 IP-Mart에 등록하면, 등록시 입력한 거래조건(기술명칭, 거래희망금액 등)에 맞는 특허기술을 실시간으로 자동 매칭시켜주는 진화된 검색기능이다. 부가적으로 매칭 정확도가 함께 제공되어 매칭된 기술이 본인에게 얼마나 적합한 맞춤형 기술인지도 알 수 있다.


기술경매」는 신규 개편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중에서 가장 주목만한 것으로, 온라인상에서 특허기술을 이전 및 거래할 수 있는 기능이다.


시카고에 위치한 특허 컨설팅 업체인 오션토모(Ocean Tomo)가 오프라인상에서 경매를 통해 특허기술을 이전한 경우는 있었으나, 온라인상에서 진행되는 경우는 IP-Mart가 처음이다.


이번 기술경매는 기술거래형태(양도, 실시), 거래금액 등은 온라인상에서 결정되고, 계약은 오프라인에서 체결된다. 본격적인 서비스는 오는 1월 31일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경매방식을 통한 특허기술거래가 활성화되면 모든 거래가 온라인상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IP-Mart를 보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특허기술의 기술성 및 사업성을 간이평가할 수 있는 「기술평기능, 각 부처 및 정책자금집행기관별로 산재되어 있는 사업화자금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는 「기술금융(정책자금) 조회」기능도 함께 제공된다.


특허청 산업재산진흥팀 이상용 팀장은 “이번 IP-Mart의 개편으로 국내 특기술거래 시장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특허기술거래 시장에서의 다양한 의견과 개선점을 발굴하여 중소기업가, 기술투자자, 창업자에게 유익한 성장 기술아이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며, 미활용 특허기술을 줄임으로써 사업화를 활성화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허기술거래시스템(IP-Mart)의 운영기관인 한국발명진흥회(회장 이구택)이번 개편에 맞추어 경품이벤트를 열고, 행사 참여자에게는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IP-Mart 신규 서비스 및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한국발명진흥회 특허기술평가팀(02-3459-2886~7)이나 IP-Mart 홈페이지(www.ipmart.or.kr)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공고 전체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이전글 2007년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 설명회 개최안내
이전글 다음글 2007년도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중“우수특허 전략과제”지원 안내
위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평가하기
    만족도 코멘트
    만족도 제출버튼

    ㆍ콘텐츠 담당자 : 신선훈 [경영지원실] ㆍ전화문의: 02-3459-2874리뷰이미지

발명진흥회

0613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역삼동, 발명진흥회)

PHONE : [02] 3459-2800·FAX : [02] 3459-2999

COPYRIGHT 2014 Korea Invention Promotion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